1. 웹 서버와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
1) 웹 서버(Web Server)
- HTTP기반으로 동작하고 정적 리소스와 기타 부가기능 제공
- NGINX, APACHE 등이 있다.
2)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(WAS : Web Application Server)
- HTTP기반으로 동작하며 웹 서버 기능 + 프로그램 코드를 실행해서 애플리케이션 로직 수행
- 동적 HTML, HTTP API(JSON), Servlet, JSP, 스프링 MVC
- Tomcat, Jetty, Undertow 등이 있다.
그렇다면 웹 서버와 WAS의 차이점은?
- 보통 웹 서버는 정적 리소스, WAS는 애플리케이션 로직을 처리한다.
- 자바는 서블릿 컨테이너 기능을 제공하면 WAS라고 한다. 웹 서버도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기능을 포함하기도 하지만 WAS가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실행하는데 더 특화되어 있다.
- WAS는 비싸고 잘 죽는다.(웹 서버는 잘 죽지 않는다.)
- → 정적 리소스는 웹 서버가 처리하고 동적인 처리가 필요한 애플리케이션 로직을 WAS에 요청한다.(WAS 장애 시 웹 서버의 정적 리소스를 가지고 오류 화면을 제공한다.)
- → 따라서 효율적인 리소스 관리가 가능하다.
- 정적인 리소스가 많이 사용되면 웹 서버를 증설하면 되고
- 애플리케이션 리소스가 많이 사용되면 WAS를 증설하면 된다.
- 단순 데이터만 제공하는 API서버의 경우 웹 서버 없이 WAS만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.(굳이 필요가 없기 때문)
2. 서블릿(Servlet)
내가 직접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를 구현하면 TCP/IP, 소켓 연결, HTTP 메시지 파싱 등 내가 다 해야 한다.
더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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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CP/IP 대기, 소켓 연결
HTTP 요청 메시지 파싱 및 읽기
HTTP method, url 인지 및 Content-Type 확인
HTTP 메시지 바디 내용 파싱
저장 프로세스 실행
비지니스 로직 실행
HTTP 응답 메시지 생성(시작 라인 생성, Header생성, 메시지 바디에 HTML 생성 입력)
TCP/IP에 응답 전달 및 소켓 종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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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지만 WAS를 사용하면 '비지니스 로직' 만 구현하면 된다.
서블릿이 비지니스 로직을 제외한 나머지 일들을 다 해준다.
1) 서블릿의 형태
@WebServlet(name = "helloServlet", urlPatterns = "/hello")
public class HelloServlet extends HttpServlet {
@Overrideprotected void service(HttpServletRequest request, HttpServletResponse response){
//애플리케이션 로직
}
}
// /hello라는 URL 패턴이 호출되면 서블릿 코드가 실행됨
// HttpServletRequest : 요청정보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음
//HttpServletResponse : 응답정보를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음
➡️ 개발자가 HTTP스펙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.
2) HTTP요청, 응답 흐름
- HTTP요청이 오면
- WAS가 Request, Response객체를 새로 만들어서 서블릿 객체를 호출한다.
- 개발자는 Request객체에서 요청정보를 꺼내서 사용하고
- Response객체에 응답정보를 입력한다.
- WAS는 Response객체에 담긴 내용으로 HTTP응답정보를 생성한다.
3) 서블릿 컨테이너란
- 서블릿 객체의 생명주기(생성, 초기화, 호출, 종료)를 관리한다.
- 서블릿 객체는 싱글톤으로 관리된다.
- 동시 요청을 위한 멀티 쓰레드 처리를 지원한다.
- 톰캣처럼 서블릿을 지원하는 WAS를 서블릿 컨테이너라고 한다.
3. 멀티 쓰레드
쓰레드라는 것은 한 번에 하나의 코드 라인만 수행 → 동시 처리가 필요할 경우 쓰레드를 추가 생성해야 한다.
1) 요청마다 쓰레드를 생성할 경우
- 장점 : 동시요청을 처리할 수 있고, 하나의 쓰레드가 지연되어도 나머지 쓰레드는 정상 동작함
- 단점
- 쓰레드 생성 비용이 비쌈 → 고객의 요청이 올 때마다 생성하면 응답속도 느려짐
- 컨텍스트 스위칭 비용이 발생함
- 생성 제한이 없음 → CPU, 메모리 한계를 넘어서 서버가 죽을 수도 있음
➡️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쓰레드 풀을 사용
2) 쓰레드 풀(Thread Pool)
필요한 쓰레드를 풀에 보관, 관리한다. → 생성 가능한 쓰레드의 최대치를 관리한다.
- 장점
- 쓰레드가 미리 생성되어 있기 때문에 쓰레드의 생성, 종료하는데 드는 비용을 줄이고 응답시간이 빨라진다.
- 쓰레드를 생성하는데 최대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요청이 오더라도 기존의 요청을 안전하게 처리 가능하다.
- 쓰레드 수를 너무 많이 설정하면 CPU, 메모리 리소스의 임계점을 넘어 서버가 다운될 수 있다.
- 그렇다고 쓰레드 수를 너무 적게 설정하면 클라이언트의 응답이 지연될 수 있다.
- 따라서 쓰레드 수를 적절하게 설정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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